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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석경 (KAIST) 신소민 (KAIST) 황혜나 (현대자동차) 김산하 (KAIST)
저널정보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학술대회 2021년도 한국트라이볼로지학회 제70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35 - 35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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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항공기에서부터 스마트폰 등 휴대용 전자기기까지 부품 결합이 필요한 대부분의 제품들의 제조과정에 볼트 체결 조립 공정이 포함된다. 자동차1대를 조립하는 데에는 평균적으로 3500개의 볼트가 필요하는 등 제품 제조에 있어서 볼트체결 공정은 제품 품질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생산기술의 자동화와 기술 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오늘날, 수 천개의 볼트 체결을 자동화하기 위해서는 체결 공정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체결 축력이 부족하면 볼트가 풀리는 문제가 발생하고, 체결 축력이 과하게 작용하면 과잉 체결에 따른 볼트 및 제품의 파손 유려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정 체결 축력을 가하는 것은 꼭 필요한 기술이며 이를 위해서는 적정 체결 토크를 알고 있어야 한다. [1-3] 하지만 여러 요소인자로 인해 발생하는 체결 토크의 편차 문제로 인하여 체결 자동화에 여전히 어려움을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76662');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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