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숙 (순천제일대학교) 김대명 (순천제일대학교) 김유경 (순천제일대학교) 진선미 (순천제일대학교) 하정윤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7호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68 - 76 (9page)
DOI
10.5762/KAIS.2021.22.7.6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에서 비대면 상황이 지속될 경우를 대비하여 효과적인 수업과 진로·취업지도를 위해 필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수업과 진로·취업지도 영역에서 개선해야 할 점을 확인하기 위해 전라남도에 소재한 S전문대학 2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비대면 수업에서 상호작용의 양과 질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비대면 상황에서의 진로·취업 지도는 지도 기회가 제한되면서 진로와 취업 관련 고민을 충분히 해소시켜주지 못하고 있었다. 셋째, 대학 생활에서도 교수의 지도와 안내가 필요한 전문대학 특성 상 상호작용할 기회가 축소되어 대학생활 전반에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상황 시, 교육활동 전반에서 상호작용의 양적·질적 저하가 실제로 학생들의 수업과 진로·취업 준비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향후 비대면 상황이 지속될 것을 대비하여 전문대학은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실질적인 정책적 개선 노력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과 진로·취업 지도에서 학생들의 어려움을 최소화 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