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소현진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29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96 - 223 (28page)
DOI
10.16914/ar.2021.129.19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환경의식과 지각된 소비자 효율성이 친환경 소비 행동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규범의 매개변인으로서의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20대에서 60대의 연령대에서 남녀 각 15명씩, 총 300명이 표집되어 설문조사에 응답하였으며, 가설은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되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의식이 친환경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적 규범에 의하여 완전 매개되었다. 둘째 지각된 소비자 효율성이 친환경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개인적 규범에 의하여 부분 매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환경의식과 지각된 소비자 효율성은 개인적 규범을 활성화하여 결과적으로 친환경 소비 행동의 실천을 유도하는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 연구결과에 근거한 학술적·정책적 시사점들이 결론에 제시되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모형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4-001847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