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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정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7輯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 - 36 (36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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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인 넷플릭스에서 제작·배급한 〈블랙미러:밴더스내치〉는 디지털매체를 통해 공개된 인터랙티브 영화이다. 기존의 인터랙티브 영화들이 대중성을 중심으로 제작되었다면, 〈블랙미러:밴더스내치〉는 디지털매체를 활용해 언제든지 시청이 가능한 점과 영상텍스트와 시청자(사용자) 간의 인터랙션(interaction)으로 스토리가 진행된다는 개별성에 중점을 둔다. 이에 본고는 〈블랙미러:밴더스내치〉를 중심으로 인터랙티브 영화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구현되고, 어떠한 특징을 가지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둔다.
먼저 〈블랙미러:밴더스내치〉는 영상텍스트를 활용해 시청자(사용자)의 선택을 요구하고, 그 선택에 의해 스토리가 진행되는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 대화형 구조’를 가진다. 두 번째로 스토리의 재편집이 가능한 비선형적 구조로 인해 시간의 왜곡이 나타나고, 이러한 시간의 왜곡은 실재하는 현실과 영화 속의 가상 세계가 공존하는 듯한 공간의 왜곡으로 이어지는 특징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몰입을 위한 셔레이드와 몽타주 기법의 사용’으로 영화의 완성도를 높인다. 이처럼 〈블랙미러:밴더스내치〉는 인터랙션(interaction)을 기반으로 스토리텔링을 재구성하고, 셔레이드와 몽타주 기법을 사용해 영화적 몰입까지 더한 작품이다.
하지만 본고에서 다룬 특징들을 인터랙티브 영화의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갖는 고유한 특성이라고 보기엔 게임과의 변별성이 명확하지 않고, 분석 가능한 사례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향후 더 많은 사례가 제작되어 본고에서 지적한 부분들이 보완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인터랙티브 영화의 역사
3. 〈블랙미러:밴더스내치〉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분석
4.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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