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기용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2021년도 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21.7
수록면
157 - 1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게임규제정책은 과거 게임중독과 사행성 문제로 부정적 인식이 각인되어 통제와 규제가 우선시 되었으며, 특히 최근 세계보건기구가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규정하여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더욱 강화되었다. 하지만, 사회환경의 변화로 게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증가하여 게임 및 게임이용에 대해 사회적 갈등이 발생하고 있으므로 새로운 게임규제정책 대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게임규제정책 개선을 위한 정책 대안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게임규제정책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게임규제정책과 관련된 이슈와 게임규제정책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였다. 다음으로 게임규제정책 대안 제시를 위해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게임규제정책 빅데이터 분석결과 과거에는 게임의 사행성 및 중독을 우려하는 이슈가 많이 등장하였으나 최근에는 게임의 부정적 영향과 긍정적 영향을 나타내는 이슈가 등장하였다. 이와 함께, 게임규제정책을 긍정적 보다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비율이 높아 사회적으로 게임규제정책에 대한 갈등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게임이용을 자체를 규제하는 것이 아닌 게임이용시간에 따른 부작용 정보를 게임이용자에게 안내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게임규제정책 대안이 가장 효과적이며 거부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새로운 사회변화에 적합한 게임규제정책 대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기존 연구들과 차별성을 지닌다.

목차

요약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제도적 · 이론적 논의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