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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경미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조성제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8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33 - 442 (10page)
DOI
10.5762/KAIS.2021.22.8.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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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위기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지지가 대인관계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및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에 대하여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U광역시의 위기청소년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위계적 매개효과 분석과 Sobel’s 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위기청소년의 사회적지지가 대인관계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인인 "교사의 지지"는 대인관계유능성의 두 개 하위요인(관계 형성 및 개시, 갈등관리)에, "또래집단의 지지"는 대인관계유능성의 다섯 개 하위요인 모두(관계 형성 및 개시, 권리나 불쾌함에 대한 주장, 타인에 대한 배려, 갈등관리, 적절한 자기개방)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지지의 "교사의 지지"가 높을수록 대인관계유능성의 "관계 형성 및 개시’와 "갈등관리’가, "또래집단의 지지"가 높을수록 대인관계유능성(관계형성 및 개시, 권리나 불쾌함에 대한 주장, 타인에 대한 배려, 갈등관리, 적절한 자기개방)이 향상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둘째, 위기청소년의 사회적지지가 정서표현성을 경유하여 대인관계유능성이 향상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위기청소년인 경우, ‘교사의 지지’와 ‘또래집단의 지지’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되며, 이를 활용하여 위기청소년의 대인관계유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전문상담서비스의 개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위기청소년의 비행예방에 주요요인인 대인관계유능성의 발달을 위해 사회적지지의 강화와 정서표현성을 통한 전략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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