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Giwoong Bae (Samsung SDS) Hye-jin Kim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15830/kjm.2021.36.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영화에서의 소재(테마)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리고 소재가 박스오피스 수입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2004년에서 2018년 사이 한국에서 개봉한 영화를 토픽 모델링과 회귀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의 소재는 wide release movie와 limited release movie 모두에서 20개의 토픽이 순환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트렌드 분석 결과 wide release movie와 limited release movie 양쪽에서 다양한 토픽들이 꾸준한 증가 혹은 감소의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연도에 따라 각 토픽의 수익성은 다르게 나타났고, 이 효과는 limited release movie에서 더욱 분명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로, 영화 제작사와 배급사, 상영사는 이를 이용해 특정 시기에 흥행에 상대적으로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되는 소재를 차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Data
Ⅳ. Topic modeling
Ⅴ. Trend analysis
Ⅵ. Regression analysis
Ⅶ.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4-001929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