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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93 - 117 (25page)
DOI
10.18338/kojmee.2021..7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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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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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본격적으로 시행될 고교학점제는 진로·적성에 따라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하고 출석률과 일정기준의 학업 성취율을 충족할 경우 취득한 누적 학점에 따라 졸업여부가 결정되는 제도이다. 고교교육 전반의 대대적인 변화를 수반하는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도덕과 교육에서 학점제 관련 연구는 과목 선택권 확대에만 초점을 두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과목 선택, 이수기준 도달, 누적 학점에 따른 졸업 인정이라는 학점제의 주요한 세 가지 의미에 기반하여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시행을 위한 도덕과 교육의 준비 방안을 제안했다. 먼저 내용 영역과 요소뿐만 아니라 내용의 수준을 다양화한 과목과 학교 수준의 신설 과목 개발을 제안했다. 다음으로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수준과 평가기준 개발원리를 활용한 5단계 성취도와 이수여부를 판정하는 최소 학업 성취 수준 개발 원리를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교과 교사로서의 전문성과 학습컨설턴트로서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사 양성과 연수 과정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고교학점제의 의미
Ⅲ. 도덕과 교육에서의 고교학점제 시행 준비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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