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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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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종희 (한양대학교) 이호승 (한양대학교) 박성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08 - 108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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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직분사 엔진은 실린더 내에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실을 냉각시키므로 압축비와 체적 효율이 좋고 열손실이 적다. 그러나 연료 증발 시간이 짧아 불균질한 혼합기가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불균질 혼합기는 확산 화염의 원인이 되어 많은 입자상물질을 배출한다. 또한 피스톤-실린더-링 틈새를 통해 유입되는 윤활유가 함께 연소하면서 입자상물질 특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직분사 엔진에서 윤활유 혼합에 따른 입자상물질 배출 특성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엔진은 398cc, 압축비 10.5의 단기통 가솔린 직분사 엔진으로, AC모터를 사용하여 엔진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였다. 흡기는 유량 조절기와 챔버를 이용하여 일정한 유량을 공급하였고, 산소센서로 측정한 람다값을 기반으로 분사기간을 제어하였다. 연료 분사시기는 NI compactRIO를 사용하여 흡기 행정 사이로 설정하였고, 연료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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