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희정 이병식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2卷 第3號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77 - 20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교육의 성과와 대학생의 학습과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OECD와 미국 등을 중심으로 학생참여(student engagement)에 관한 조사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국내에서는 관련 연구들이 시작단계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교육성과에서 중 요한 역할을 하는 학생참여에 중점을 두고, 학생참여의 결정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특히 대학현장에서 행정가들이 보다 통제 가능한 변수들에 초점을 두기 위해, 학생들이 지각하는 대학 내 학습환경에 주목하고, 이 요인이 학생참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이러한 영 향이 대학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 4년제 일반대학 51개에 재학 중인 3, 4학년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 며, 최종적으로 5,820명이 표본에 포함되었다. 분석방법은 자료의 다층 구조가 반영되는 위계 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2-Level)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이 지각한 대 학의 학습환경의 수준과 대학특성은 학생의 개인적 배경 특성을 통제하였을 때, 참여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학 특성 변수와 학생의 지각된 학습 환경 변수 간에는 층위 간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각 대학의 환 경 및 특성에 따라 학생참여를 제고시키기 위한 전략과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