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은경 (신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567 - 574 (8page)
DOI
10.5762/KAIS.2021.22.10.5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작업치료전공 수업시 3D 프린팅을 이용한 보조도구를 제작함에 따라 3D 프린팅 기술 수용에 대한 인식도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0년 9월 8일부터 12월 15일까지이었고,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였다. 총 32명의 작업치료과 전공 1학년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2020학년도 2학기 교과목으로 개설된 ‘3D 프린팅 보조도구’ 교과목 수강 전과 후에 온라인설문조사를 통해 3D 프린팅 기술 수용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였다. 통계프로그램은 SPSS 20.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3D 프린팅 기술 수용에 대한 인식도의 4개 범주 중 3개의 범주에서 수업 전에 비하여 후에 인식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그 3개의 범주는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사용에 대한 의도’이었다. 통계학적 변화가 없는 범주는 ‘사용에 대한 태도’로 세부 문항인 ‘나는 작업치료사가 3D프린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생각이라고 본다’와 ‘미래의 작업치료사로서, 나는 3D프린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생각이라고 본다’에서도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다. 연구의 결과는 작업치료와 융합된 치료 또는 기술을 적용하는데 기초 연구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