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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진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상현 (내일이엔시) 이진각 (내일이엔시)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733 - 1,741 (9page)
DOI
10.9728/dcs.2021.22.10.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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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모형인 VISSIM을 사용하여 지하도로 합류부 및 분류부에 대한 가상 실험네트워크(toy network)를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교통 지 · 정체 판단을 위한 다양한 교통운영 및 안전 효과척도를 선정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VISSIM 모형을 통해 지하도로에서 분류 또는 합류가 있을 때 지하 내에서의 교통 지 · 정체 발생 전까지의 적정교통량 수준(Throughput)을 산정하였다. 또한, Time-To-Collision(TTC)와 같은 검증된 상충지표를 활용하여, 동일한 교통량 조건에서 합류 또는 분류 시의 차량 간 상충확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실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조건들을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동일할 순 없지만, 향후 도심지 지하도로가 활성화 될 경우, 지하에서의 교통 지 · 정체 최소화를 위한 교통제어 적용에 대한 기준 마련의 기초 자료 및 보다 정교한 분석을 위한 접근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뮬레이션 네트워크 및 시나리오 구축
Ⅲ.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분석결과
Ⅳ. 결론
Ⅴ. 시사점 도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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