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선 (동국대학교) 권미경 (동국대학교 국제어학원) 최은경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7 - 27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실시간 온라인 학습에 참여한 한국어 교육기관의 학습 자가 온라인 학습에 대해 가지는 인식과 만족도를 분석하여 실시간 온라인 학습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대학교 한국어 교육 기관의 학습자 96명을 대상으로 실시간 온라인 학습에 대한 기대도, 만족도, 선호도, Webex 프로그램 ? 학습 기기 ? 수업 에 대한 인식, 참여도,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어려움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실시간 온라인 학습 시스템 활용의 용이성, 교수자들이 제공하는 콘텐츠, 상호작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 등이 학습자들의 학습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습자들은 학습에서 수동 적인 역할을 수행했고 학습 참여도도 높지 않았다. 따라서 학습자가 실시간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도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참여할 수있는 역할을 부여할 수 있는 콘텐츠와 활동 개발, 상호작용 활성화 전략, 학습자들의 동기 유발 방법과 참여도를 높이는 방법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학습 기기로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므로 휴대폰에 적합한 수업 콘텐츠와 수업 전략의 개발도 필요하다. 후속 연구를 위해 실시간 온라인 학습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에 대한심층 인터뷰, 대학부설 한국어기관 학습자뿐만 아니라 학부 학생을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학습 수요자에 대한 비교 연구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