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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로빈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5 - 1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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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시각화는 수용자의 몰입과 정보인지 강화를 위한 정보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다. 오늘날 정보 시각화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다양한 분야에서 내러티브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강정보디자인의 전략적 방안으로서 내러티브를 탐구하기 위해 언어 중심의 내러티브와 비주얼 내러티브가 수용자의 정보 수용정도에 차이를 주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세계보건기구의 코로나 19 예방을 위한 건강정보디자인을 사례로 선정하여 실험도구를 구성하였으며, 2020년 5월부터 한 달간 정보를 수집하여 통계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 비주얼 내러티브를 통한 건강정보를 경험한 집단과 언어 중심의 내러티브를 접한 집단 간에는 건강정보수용정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코로나 19 팬더믹 이후에, 수용자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코로나 19 예방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였다. 이를 통해 수용자는 이미 생성된 스키마를 활용할 수 있어 시각정보자료에 의한 영향을 적게 받아 두 집단 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비주얼 내러티브를 활용한 정보 디자인이 증가하는 추세에서 효율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건강정보디자인 분야에서의 내러티브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사용되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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