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성우 (한국항공대학교) 이영재 (건국대학교) 유광의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 - 1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사들이 중?단거리 노선에서 이용하는 항공기 기종으로 보잉사의 B737 시리즈와 에어버스사의A320 시리즈가 있다. A321은 A320 시리즈 중 하나이고, 최근에는 A321 NEO(New Engine Option)가출시되어 2019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A321 NEO는 기존 A321 CEO(Current Engine Option) 대비, 외부 제원은 유사하나, 고효율 엔진 장착으로 기존 CEO에 비하여 이륙성능이 향상되고 연료소모율이 감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작사에서는 A321 NEO는 연료효율이 15% 향상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실제 운영한 운항실적 자료로 NEO 항공기의 연료효율 향상 결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위해 세 가지 방법으로 NEO와 CEO 항공기의 연료효율을 확인하였다. 첫 번째 방법으로 NEO와 CEO 의 개별 항공기 연료 효율성 모델 두 개를 이용하여 연료 효율성 지수를 비교하였고, 두 번째 방법으로 CEO/NEO 구분변수와 유상탑재량 변수를 반영한 연료 효율성 모델 한 개로 연료 효율성 지수를비교하였다. 첫 번째 모델 결과, 유상탑재량에 따라 다르지만, NEO가 CEO 대비 연료 효율성이 17% 수준으로 우수하였고, 두 번째 모델 결과는 최대 15%로 우수하였다. 세 번째로 두 번째 모델에 ‘항로상 외기온도’와 ‘오랜 사용에 따른 연비 변화량’을 독립변수로 추가하여 연료효율성 모델을 만들었다. NEO 항공기가 CEO 항공기 대비 연료효율이 우수한 실적을 나타냈으나, 그 수치는 최대 10%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는 CEO 항공기가 오랜 사용으로 연료효율이 저하된 반면, NEO 항공기는 최신 제작/운영으로 연료효율이 좋은 것에 기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결론적으로, NEO 항공기의 연료효율이 CEO 항공기 대비 우수함을 보였으나, 그 수치는 최대 10% 수준으로 제작사 선전과 이론, 기존 연구와 이격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추가로 실적의 연료 소모 감소를 Benefit로, 구매가격 차이를 Cost로 하는 A321 CEO 대비 NEO 도입 프로젝트의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Payback Years, 현재가치 총량, 민감도 분석 결과로 A321 NEO 도입 프로젝트는 항공유 가격이 일정 수준 이상 시에 경제성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연구를 통해 항공사 운영 측면에서 제작사 자료의 신뢰성 확인 및 검증 도구로 삼고자 한다. 또한, 신기종 도입 혹은 신 장비 장착 등 유사한 프로젝트의 경제성 분석 및 정책적인 의사 결정에 기본 도구로 활용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