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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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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수 (한국교육개발원) 한승대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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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북한에서 실시된 사상교양의 변천과 김정은 집권 이후 제시된 ‘5대교양’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상교양은 세계관 또는 도덕을 교육하는 것인데, 이것은 실천 활동과 밀접하게 결합된 형태로 진행된다. 북한에서는 전통적으로 지식인의 사상성을 전문성보다 더 중시하여 왔기 때문에 사상교양을 중요한 교육활동으로 여겨왔다. 김정은 정권 시기에 들어서도 이 사상교양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다. 이전 시기와의 차이점은 5대 교양을 내세우면서 그 강조점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5대 교양은 위대성교양, 김정일애국주의교양, 신념교양, 반제계급교양, 도덕교양 등 다섯 가지이다. 이 5대 교양을 단순히 핵심교양의 명명 정도로만 보기는 어렵다. 김정은 정권의 5대 교양에서 드러나는 특징은 교양활동에서 일상성과 현실성, 실천성을 더욱 강조하면서 실생활에 결부된 교양 활동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교양의 변화는 북한 지도자의 교체와 북한 젊은 세대의 변화를 반영한 것이지만, 사상교양의 근본은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북한 당국의 현실적 처방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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