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선 (성신여자대학교) 전홍주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1 - 1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습자의 주체성과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는 전환적 성격의 유아세계시민교육을수강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이야기 속에서 드러나는 수업의 의미는 무엇인지 조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2020년 1학기 한 대학에서 유아교육전공 4학년을 위해 개설된 유아세계시민교육 교과목을 수강신청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11명의 예비유아교사들과 면담하였으며, 이들의 수업 후 저널, 기록화 연습, 나의 교육관 에세이 등 모든 수업산출물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들에게 유아세계시민교육 수업은 예비유아교사 스스로 유아교사로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자각하는 반성적 자기 성찰의 기회였고, 유아라는 존재를 재인식하며 유아세계시민교육의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의 교육신념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기도 하였다. 또한 예비유아교사들은 이 수업을 통해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힘의 필요성을 깨달으며 교육을 통한 변화 만들기에 기여하기 위한 나름의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 및 유아교사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및 전환적 성격의 교사교육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