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미 (서울기독대학교) 김형태 (서울기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8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직원에 대한 사회적 지지인 원장지지와 동료지지가 직무 만족을 매개하여 어린이집 평가제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영유아들에게는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받고, 어린이집 운영에서의 효율적 관리 뿐 아니라 보육교직원에 대한 근무환경 제공 등의 기대가 반영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데 필요성을 갖는다. 연구대상은 수도권(서울시, 인천시,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직원 중 보육교사 35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 통계치를 살펴보았고, AMOS 22.0을 활용하여 변수 간 직접효과와 간접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SEM)을 실시하였으며, 간접효과의 통계적 유의성과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부트스트랩(Bootstrap)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원장지지는 직무만족과 어린이집 평가제인식에 통계적으로 직접적인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구조모형분석결과 또한 원장지지는 직무만족을 매개하여 어린이집 평가제인식 사이에서 유의한 영향이 나타났다. 동료지지는 직무만족과 어린이집 평가제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구조모형분석 결과 또한 어린이집 평가제인식의 관계에서도 유의하지 않은 결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보육교직원에 대한 사회적지지인 원장지지와 동료지지가 직무만족을 매개하여 어린이집 평가제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직?간접적인 효과를 확인하여 어린이집 평가제가 일회적인 평가가 아니라 지속적인 질 향상 과정이며,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원장과 보육교직원이 전문성을 발휘하는 역할이 되기 위한 총체적으로는 보육교직원이 근무에 만족할 수 있는 어린이집 평가로 추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어린이집 평가제를 통해 영유아에 대한 복지의 구현과 보육교직원에 대한 근무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