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연희 ((재) 부산광역시영재교육진흥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7 - 1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KEDI, 2019)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 자료 개발 절차에 따라 ‘에너지와 안정성’을 대주제로 한 화학영역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조갑룡 외, 2019)을 수정·보완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이 과학과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2개의 지역영재교육원의 초·중학교 영재학생 94명에게 초등 6차시, 중학교 8차시를 각각 투입하고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해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전·후의 과학핵심역량 검사를 실시한 결과, 2개 지역영재교육원의 초·중학교 영재학생들의 과학과 핵심역량 중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탐구능력에 유의미한 향상을 볼 수 있었다. 학생의 반응을 중심으로 한 질적 분석 결과에서도 실험과 탐구 중심의 역량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학생이 스스로 과학지식을 구성하고 실천하는 능동적 학습자가 되고, 자기 주변의 작은 부분도 과학과 연계하여 사고하며 탐구하는 방법을 인지하는 등의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탐구력의 핵심역량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초·중학생 영재학생들에게 과학과 핵심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역량 중심 교수·학습 사례로 이를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