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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미영 (홍익대학교) 장영호 (홍익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3 - 12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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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1995년 지방선거를 시작으로 지방자치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자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라 한다)는 다른 지자체와 구별되는 상징이 필요했고, 자신만의 정체성을 표현하기 위해 다투어 상징물을 만들었다. 기업의 상징과 지자체의 상징은 정체성을 표현하는 점은 유사하나, 지자체의 상징은 공공성에 의해 ‘공공상징’이 되고 지자체 구성원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차이점이 있다. 지자체는 기업 상징물의 개념과 디자인 시스템을 적용해 상징물을 만드는 것에만 급급했을 뿐 유지 관리가 허술한 실정이다. 이는 상징물 명칭에도 완연히 드러나 비슷한 개념의 명칭을 여러 개 표기할 뿐 아니라 전혀 다른 개념의 명칭을 함께 표기하는 사례도 많다. 하나의 상징물을 여러 개의 명칭으로 표기하는 것은 명칭 통일만으로 해결할 수 없고, 상징물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살펴 명칭에 대한 올바른 표기 개선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지자체 상징물 명칭 현황을 분석해 문제점을 제기하고, 지자체 상징물 명칭 표기 개선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시그니처를 활용한 지자체 명칭 개선안 제안을 위해 선행 연구 조사를 통해 기업의 시그니처와 지자체의 시그니처의 연관성을 도출하고, 상징물의 형태학적 분류의 정의와 구성 요소를 통해 시그니처의 형태학적 구성 요소를 고찰하였다. 연구 범위는 지역적 범위, 상징물의 범위, 사용자의 범위로 나누었다. 지역적 범위는 지자체 간 같은 위계를 비교할 수 있는 지자체 홈페이지로 정하고, 광역자치단체(경기도)와 기초자치단체의 관계를 살피기 위해 경기도 지자체 홈페이지 32곳을 분석 대상으로 정했다. 사용자는 상징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으로 나누되 관리자(지자체)의 관계도 고려하였다. (결과) 경기도 지자체 상징물 명칭은 상징물에 대한 전문 지식이 있는 사람이나 없는 사람 모두에게 체계적으로 보이지 않아 혼란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상징물 명칭 혼동은 단순히 명칭의 혼동이 아니라 상징물의 혼동이다. 지자체의 상징물 명칭이 혼란스러운 제일 큰 이유는 지자체가 상징물을 잘못 관리하고 있기 때문으로, 관리자가 상징물을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 사용자가 상징물에 대한 정보를 얻기 때문에 취득 정보의 질적 수준이 달라지는 등 관리자와 사용자는 관계가 깊다. (결론) 경기도는 상징물 명칭 표기 방법이 다양하고 도, 시, 군을 포함하는 지역 특성이 명칭에도 담겨 있으며, 전문 지식이 있는 사용자나 없는 사용자 모두에게 혼란스럽다. 비슷한 개념의 명칭을 여러 개 표기할 뿐 아니라 전혀 다른 개념의 명칭을 함께 표기하고, 직접 노출된 명칭이 여러 개이거나 직접 노출된 명칭과 간접 노출된 명칭이 다른 사례도 많았다. 특히 CI나 BI는 상징물 디자인 개발 단계에 시그니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그니처의 일부 명칭만 표기하거나 직접 노출과 간접 노출로 나누어 표기해 혼란이 가중되기 때문에 시그니처를 활용한 지자체 상징물 명칭 표기로 사용자나 관리자가 상징물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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