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인 (건양대학교) 김라경 (가톨릭대학교) 구정아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5 - 31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아동 부모교육에 대한 부모와 전문가의 경험과 요구를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부모교육 참여 경험이 있는 발달장애자녀 부모 5명과 부모교육 제공 경험이 있는 전문가 4명을 포함하여 총9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Focus Group Interview)을 실시하였다. 모든 면담 내용은 전사한 후 지속적 비교법을 통하여 질적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3개의 대주제와 8개의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첫째, 발달장애아동 부모가 직면하는 어려움 대주제에서 도출된 소주제는 부모 및 가족의 심리적 스트레스, 자녀 양육기술 및 정보의 부족, 제한적인 부모지원 서비스 및 지역적 편차로 나타났다. 둘째, 발달장애아동 부모교육을 위한 실천적 요구 대주제에서 도출된 소주제는 장애에 대한 인식전환 및 객관화. 장애아동 각 가정에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 가정과 연계된 실습중심의 부모교육으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 부모교육을 위한 제도적 지원이라는 대주제에서 도출된 소주제는 조기중재의 팀 접근을 통한 부모지원, 체계적인 연계된 복지서비스의 필요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아동 부모교육에 관한 운영 방향에 대하여 시사점을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