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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만옥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논총 인문논총 제7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63 - 203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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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대의 당면 과제는 유교적 ‘예악문물’(禮樂文物)의 정비였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분야의 학문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수행하고 국책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했다. 이에 세종은 학문 연구의 기반을 조성하고 연구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작업에 착수했다. 그와 같은 작업이 이루어졌던 공간이 경연(經筵) 과 집현전(集賢殿)이었다. 양자는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세종의재위 기간 동안 유교적 의례(儀禮)와 제도를 연구하는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다. 세종은 집현전이라는 전문 기관을 통해 인재를 육성하고자 했다. 이전의 유명무실했던 집현전을 정비하고 학식과 품행이 뛰어난 젊은 문신들을 선발해서 경사(經史)를 강론하게 함으로써 왕에게 자문하는 일을 전담하게 하였던 것이다. 1420년에 집현전에 녹관(祿官) 을 설치하고, 그들에게 경연관(經筵官)을 겸임하도록 하는 조치를 취했다. 집현전의 정원은 10명에서 32명, 20명으로 때에 따라 변화가있었지만 그들에게 경연과 서연(書筵)을 담당케 하고, 문한(文翰)의일을 전담시키는 관례는 유지되었다. 집현전 관리의 인사 규정은 ‘장기근속’과 ‘이차천전’(以次遷轉)이라는 점에 그 특징이 있었다. 집현전 관리들은 오랜 기간 동안 같은관서에서 학문 연구에 몰두하였다. 세종은 집현전을 설치한 목적이오로지 문한(文翰)을 다스리기 위함이라고 강조하면서, 집현전 관원들에게 종신토록 학술 활동에 전념하라고 당부했다. 집현전 관리들은 관직에 임명된 차례대로 순서에 따라 상위 관직으로 승진하였다. 이와 같은 연공서열에 따른 승진은 집현전의 오래된 관례로 간주되었다. 집현전 관리들은 관직 임명과 나이의 순서를 준수함으로써 ‘유림의 선비’[儒林之士]로서 선후의 관계를 중시하는 모습을 보이고자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집현전과 경연은 세종대 최고의 학문 연구 기관이 되었다. 세종과 신료들은 경연에서 사서오경을 비롯한 유교 경전과 ??자치통감??(資治通鑑) 등의 역사서, ??성리대전??(性理大全) 등을독파했다. 본문만 읽는 단순한 강독이 아니라 주석까지 치밀하게 검토하는 명실상부한 학문 연구였다. 경연에서 쌓은 학문적 성과는 세종대 예악(禮樂)을 제정하고 각종 제도를 정비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요컨대 집현전은 문과(文科)에 합격한 문반 관료 가운데 연소(年 少)하고 재행(才行)이 있는 인물들을 선발하여, 다년간의 재직 기간을 통해 경사(經史)를 비롯한 각종 문헌을 강론하게 함으로써 여러학술 방면에 전문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 기관이자, 국왕과조정의 필요에 따라 국정 운영 전반에 걸친 중요한 사안에 대해 정책적 자문을 하는 기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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