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연경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89 - 10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성’을 기반으로 체육수업에서의 모든 학생을 다양한 특성을 가진 개인으로 바라보고, 각 학생의 요구에 초점을 맞춘 체육 교육을 실천하는 것은 체육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는 그동안 특수교육에서 주로 사용하는 보편적 학습설계 이론을 기반으로 교사 차원의 교육과정 설계 과정 프레임워크를 구안하여 모든 학생을 위한 체육교육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체육수업 실천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체육수업, 역량중심 체육 교육과 과정중심 교육과 평가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으로 보편적 학습 설계를 강조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 제안된 포괄적 스펙트럼, FAMME 모텔, 보편적 학습설계를 위한 체크리스트 등을 분석하여, 교사수준의 보편적 학습설계에 기반한 체육수업 계획 과정에서 분석 ? 실행 ? 평가 ? 반성을 강조한 교육과정 운영 프레임워크를 구안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모든 학생을 존중하는 체육수업 실천의 새로운 접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