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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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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경 (서울양재초등학교) 진현정 (서울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육과 부교수)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41 - 45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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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고학년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을 알아보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사회화 작용인과 윤리적 소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서울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 6학년 학생 54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등학생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차원은 외모 지향, 노력/성취 지향, 디지털 지향, 사교 지향, 평범 지향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초등학생의 소비자사회화 작용인은 친구, TV-정보획득, 학교, 인터넷, 부모-소비, TV-시청, 부모-금전관리의 7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초등학생라이프스타일 유형은 ‘외모관심형’, ‘성취/사교형’, ‘평범추구형’, ‘디지털 무관심형’, ‘디지털 관심형’으로 구분되었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외모관심형은 친구와 TV가 소비자사회화 작용인으로 나타났고,성취와 사교에 관심이 많은 성취/사교형은 학교가 소비자사회화 작용인으로 나타났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관심없는 디지털무관심형은 부모가 중요한 소비자사회화 작용인임이 확인되었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관심형은 인터넷이 가장 중요한 소비자사회화 작용인임이 확인되었다. ‘성취/사교형’의 윤리적 소비의 평균이 가장 높았고, ‘디지털 관심형’의 평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적극적이고 사교적인 집단의 윤리적 소비 수준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소비자사회화 작용인 중 학교,부모가 윤리적 소비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인터넷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교에서의 소비 교육과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초등학생의 윤리적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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