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기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 - 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로 인해 교육계가 커다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 연구는 코로나19 기간 동안에 축적된 자료를 토대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새 패러다임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먼저 언론 보도, 유관 기관의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 그리고 지역사회를 포함한 민간교육기관 등의 역할과 대응 방향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어서 이번 온라인교육 대실험 과정에서 부각되고 있는 온라인학습 약자 문제를 별도로 분석하여 교육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온라인 학습 약자 문제는 교사 주도 하에 학교, 지역사회, 교육청, 학부모단체가 힘을 모아야 완화될 수 있다. 교사가 보다 적극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파악하고, 각각의 학생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외부의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교육 매체이면서 수단이 되고 있는 에듀테크의 가능성과 한계를 바탕으로 에듀테크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탐색하였다. 그 동안에는 인간 교사가 무능하여 학생들이 학습 동기를 상실하거나 잠을 자는 것으로 생각하며 신기술을 활용하면 해결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런데 온라인 학습을 시키려고 보니 에듀테크를 활용하더라도 그러한 학생들을 배움의 세계로 이끌려면 인간 교사가 곁에 있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이 예가 보여주는 것처럼 에듀테크 기반 미래형 교육이 성공하려면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제반 분석을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부합할 바람직한 교육 새 패러다임으로 스말로그교육을 제시하였다. 스말로그 교육은 수업의 방향과 방법만이 아니라 한발 더 나아가 교육에 있어서 에듀테크와 인간교사의 관계, 에듀테크의 역할 등을 명확히 해주고, 인간 교사들의 불안감을 줄여주며, 나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육자로서 갖춰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를 적시해 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