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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상수 (조선대학교) 김행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용카드학회 신용카드리뷰 신용카드리뷰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 - 33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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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류에 힘입어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콘텐츠산업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이 때문에정부는 콘텐츠산업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고, 특히 지역 중심의 콘텐츠산업 육성 방안이 제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 정책은 콘텐츠산업에 대한 지역의 관심을 유발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지만,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자원배분의 효율성이 악화된다는 점에서는 부정적일 수도있다. 이에 본 연구는 콘텐츠산업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콘텐츠산업에 대한지역별 육성의 타당성 분석을 시도한다. 분석 결과, 국가 전체의 생산 활동 측면에서 서울, 경기보다는 전북, 대전, 울산에서 콘텐츠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해당 지역 생산 활동 측면에서는 전남, 광주, 강원보다는 서울, 부산, 경남의 콘텐츠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GDP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국가 전체적으로는 경북, 경남, 인천보다는 대전, 제주, 서울의 콘텐츠 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해당 지역의 GRDP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경북, 충남, 인천보다는 서울, 경기, 제주의 콘텐츠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 다음으로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콘텐츠산업의 업종별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살펴보면 생산 활동 측면과 부가가치 측면에 따라 해당 지방정부의 전략 업종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행 정부의 콘텐츠산업에 대한 지역별 육성 전략은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모든 지역이 콘텐츠산업의 모든 업종을 육성시키는 것은 자원배분의 효율성 측면에서 문제가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역 경제 파급효과 등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업종을 선택하여 육성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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