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병일 (부산교육대학교) 박지수 (내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3號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5 - 43 (19page)
DOI
10.37561/sse.2021.09.60.3.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발화사고법에 나타난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지리적 사고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발화사고법의 대상으로 공통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선정하였으며, 수집한 데이터는 의미연결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밝혀진 지리적 사고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조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초등학생은 분포적 사고, 중학생은 관계적 사고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초등학생과 중학생은 공통적으로 난해한 용어에 대해 지리적 인과관계에 의한 추론이 아닌 용어 자체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해석하려는 시도가 높게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낮은 난도의 조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초등학생은 지역의 지리적 사실이나 현상이 어디에 분포하는지 사고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였고, 중학생은 지리적 사실이나 현상에 대한 원인 요소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였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난도가 높은 조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공통적으로 기학습 내용의 고착에 빠져서 지리적 인과관계를 정교화하는 시도를 기피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특히 중학생이 초등학생에 비해 고착화되는 경향이 더욱 높게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지리적 사고의 분석 방법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4-002165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