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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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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21 - 2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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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벤처(social venture)는 복잡다단한 사회문제들이 증가함에 따라 전통적인 문제 해결방식으로는 풀기 어려운 사회적 난제들을 해결하고, 시장과 정부라는 이분법적 틀을 넘어서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는 소셜벤처의 설립이 사익 추구적 행위임과 동시에 다른 사람에게 이로운 도움을 주려는 목적에 근거한 친사회적 행동 양식이기 때문이다. 일반 창업의도가 기업가적으로 행동하려는 개인의 행위를 예측하는데 활용되는 바와같이, 소셜벤처 창업의도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기업가의 의도된 행위를 설명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일반벤처 창업 과정에서 이윤추구적 동기(for-profit motivation)가 창업에 대한 태도를 형성하는 핵심 요인이라면, 소셜벤처 창업 과정에는 친사회적 동기(pro-social motivation)가 주요한 선호조건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년들이 직업선택 의사결정에서 이타심(친사회적 동기)을 중요시하는 정도와 소셜벤처 창업의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대다수의 선행연구에서 소셜벤처 창업의도의 영향요인은 주로 개인 특성에 대한 지각적 차원에서 설명되어왔다. 그러나, 소셜벤처 창업은 개인의 직업선택(career choice)과 불가분의 관계에 놓인 의사결정이라는 점에서 직업선택 의사결정과 관련하여 창업의도를 분석할 필요성이 존재한다. 이를 통해 창업행동에 대한 창업의도의 예측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선행연구에서 거의 시도되지 않았던 접근법인 일반벤처 창업의도와의 비교분석적 관점에서 소셜벤처 창업의도를 규명한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확률효과 패널로짓 회귀분석을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 직업선택에서 이타심을 중요하게 고려할수록 소셜벤처 창업의도를 가질 가능성은 높은 반면, 일반벤처 창업의도를 가질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능력적 제약을 의미하는 지각된 실현가능성(자기효능감)은 일반벤처 창업의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를 보였으나 소셜벤처 창업의도와는 유의성을 발견하기 어려웠다. 즉, 일반벤처 창업의도는 능력 범위 내의 옵션 중 지각된 소망성의 관점에서 개인의 최적 선호에 부합하도록 형성되는 반면, 소셜벤처 창업의도는 능력적 제약에 비해 지각된 소망성(이타심)에 의존하여 형성된다는 점을 규명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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