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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임동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김종호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윤승제 (모라이) 김형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67 - 668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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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의 상용화 기대와 달리 자율주행차 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사고는 자율주행차의 거동 문제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자율주행차가 도로환경에 따라 주행상황을 인지하지 못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도로의 정적 및 동적 요인을 고려하여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도로환경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을 이루는 가장 기초적인 기술인 ACC(Adaptive Cruise Control)에 대한 도로 적합도 평가를 수행하였다. 향후 실도로 자율주행이 예상되는 승용차와 버스에 대해 진행하였으며, 국내 고속도로 실정을 반영하였다. 자율주행차 주행에 영향을 끼치는 정적요인으로는 곡선반경과 경사도를 고려하였으며, 동적요인으로는 자율주행차가 주행하는 교통류를 반영하기 위해 서비스 수준을 활용하였다. 차량 거동과 도로요인을 활용한 수학적 이론 기반의 Numerical Evaluation과 자율주행 시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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