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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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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숙명여자대학교) 하은혜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놀이치료학회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국놀이치료학회지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9 - 39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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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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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복지시설 아동ㆍ청소년을 대상으로 ADHD, ADHD 및 정서장애 공존집단, 정서장애 집단 간 인지기능과 문제행동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2013년-2018년 아동복지시설 아동 치료ㆍ재활 지원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ADHD, ADHD 및 정서장애 공존, 정서장애를 진단받은 아동ㆍ청소년 116명이다. 이 중 ADHD는 54명, ADHD 및 정서장애 공존집단은 20명 그리고 정서장애 집단은 42명이었다. 연구도구는 K-WISC-Ⅳ, K-CBCL 6-18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집단 간 K-WISC-Ⅳ 차이를 검증한 결과 ADHD 집단의 작업기억지표, 숫자 및 순차연결 소검사 점수가 공존장애집단 및 정서장애 집단보다 낮았고, ADHD 집단과 공존장애 집단의 전체지능 점수가 정서장애 집단보다 낮았다. 둘째, 세 집단을 대상으로 K-CBCL 6-18 차이를 검증한 결과 공존장애 집단과 정서장애 집단의 위축/우울 점수가 ADHD 집단보다 높았고, 정서장애 집단의 내재화 문제행동 총점이 공존장애 집단보다 높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ADHD 집단과 공존장애 집단의 전체지능 점수가 정서장애 집단보다 낮고, ADHD 집단의 작업기억 결함이 공존장애 집단 및 정서장애 집단보다 심각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존장애 집단의 위축/우울 문제가 ADHD 집단보다 심각하고, 정서장애 집단의 내재화 문제행동 수준이 ADHD 집단보다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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