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건 (나사렛대학교) 고혜정 (위덕대학교) 박유정 (University of Tennessee)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단일대상연구설계를 활용한 또래활용 중재연구들의 효과크기를 분석하고, 또래활용 중재가 발달지체 및 장애위험 유아들을 위한 증거기반교수로서 활용 가능한 지에 대해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 이후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발표된 국내학술지 논문 중 포함 및 배제기준에 따라 선정된 총 12편의 연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무선효과모형을 통하여 전체 평균효과크기(Tau-U)를 산출하였으며, Meta-ANOVA와 Meta-회귀분석을 활용하여 하위그룹 및 조절변인들에 따른 효과크기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또래활용 중재는 사회적 기술, 상호작용, 언어기술, 활동참여를 증진시키는 데에 중간-높은 수준의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재유형들 중, 사회극놀이가 가장 빈번하게 사용되었으나, 협동놀이와 게임의 효과크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중재환경의 경우, 놀이터에서 진행된 중재가 강한 효과를 보였으며, 교실과 치료실은 상대적으로 낮은 효과크기를 나타냈다. 넷째, 유아의 연령, 성별, 중재의 시간과 횟수 변인들은 효과크기에 유의한 조절변인들로 작용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들을 바탕으로, 또래활용중재의 효과적인 적용 방향과 향후 연구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