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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진봉 (대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5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55 - 18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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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증거기반’의 원리를 도덕과 평가에 적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좋은 증거에 기반한 도덕과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도덕과 평가를 통해 얻은 결과가 좋은 증거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도덕과 평가는 학생들의 도덕성 수준과 도덕적 성장의 정도를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측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발된 도덕성 측정도구들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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