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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두연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91 - 11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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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청소년 행복을 구성하는 객관적 지표들은 떨어지지 않는데, 정작 어린이-청소년들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행복은 떨어지는 사실에 주목하여 그 기제를 밝히기 위한 목적에서 출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칸트가 말한 ‘선의지와 결합된 참된 만족감과의 일치’상태인 최고선이 도덕과 행복의 관련성을 찾을 수 있는 지점이라고 판단하고, 칸트의 자기 만족감(Selbstzufriedenheit) 개념을 활용하여 행복과 도덕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학계에 보고된 연구들이 행복에 대한 정의가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다시 말해 실제 학교교육의 방향을 좌우하는 교과서에 행복 관련 내용 요소가 결여되어 문제가 발생하는 것인지 아니면 행복 관련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등을 따져보는 과정을 생략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2015 개정 도덕과 교과서에 행복과 자기 만족감이 어떻게 서술되어 있는지를 분석하여 도덕 교육이 학생들의 행복 지수 증가를 견인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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