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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다나 (우석대학교) 손승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9 - 12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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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선별하고 중재 계획 수립에 대한 개별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화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인 교육과정중심사정 어휘검사도구의 예비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으며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1, 2, 3학년 학생들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813명 학생들이며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내적문항신뢰도와 피어슨상관관계분석,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중심사정 어휘검사도구는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들을 선별하는 데 적합하였으며 신뢰도와 타당도 모두 높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특히 철자 및 단어인지 유형이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학생을 선별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유형으로 파악되었으며 하위 26~28% 학생으로 집단을 구성하였을 때 판별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하여 교육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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