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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창기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7 - 26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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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가 유엔에 의해 공표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관광분야에서도 세계관광기구(UNWTO)와 관련 학술저널을 중심으로 관광이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은 관광전공자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 수준을 살펴보고, 이들과의 관계 및 영향 요인을 분석함으로써 관광전공자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쿼타표본추출 방식에 의해 전국의 4개 대학 관광학전공 학부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관광전공자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지식수준, 태도수준, 행동수준은 대체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속가능발전의 다양한 주제들 중 성평등, 공정거래, 빈곤퇴치, 사회정의, 기업의 책임, 거버넌스 등과 같은 사회경제분야의 주제에 대해 지식수준과 태도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태도와 행동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가능과 관련한 수강경험은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었으며, 환경분야와 함께 사회경제분야의 지속가능발전 주제가 더 강조될 필요가 있음이 제안되었다. 후속 연구에서는 지속가능발전을 교수하기 위한 교육과정 연구, 기존의 교육과정에서 지속가능발전을 융합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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