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영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양창호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 - 4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운임공표제의 실효성 제고 등을 위한 해운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2019. 8)하여 시행될 예정(2020. 2)으로 개정안의 취지를 반 영하여 해운법의 하위법령인 외항운송사업자 운임공표 업무처리요령(고시)의 개정 추진이 긴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운임공표 제를 시행하고 있는 다른 주요 해운물류국의 사례를 분석⋅검토하고, 이를 통해 우리 운임공표제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해운법 하위법령인 외항운송사업자 운임공표 업무처리 요령(고시) 개정 방안을 도출⋅제시하는 것이다. 유럽,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국 은 자국 해운⋅물류 사업자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운임 안정화 조치를 강구해 오고 있으며, 특히 운임공표 제도의 실 효성 제고를 위한 운임공표 업무처리 요령의 정례적인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해운산업의 건전성 제고와 공정한 운임질서 확립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을 위해 운임공표요령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해외사례를 분석하고, 해운산업의 건전한 발전 등 운임공표제의 도입 취지(1999년 도입)에 적합한 덤핑방지, 정상 운임 보장 등 구체적인 개정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불공정⋅과당경쟁 방지를 통한 공정한 시장 경쟁질서 확립 및 해운산업의 건전한 발전 도모 위한 제도적 수단(업무처리 요령 개정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은 해양수산부에서 발주하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수행한 ‘운임공표제 실효성 제고 방안 연구(2019. 9. 5∼2019. 12. 3)’를 토대로 분석⋅작성되었고 구체적인 하위법령(운임공표 업무처리 요령) 개정 방안을 제시하며,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개정 방 안을 토대로 2020년 상반기 실제 개정 예정에 있어 해운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리나라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2018. 4.)과도 괘를 같이 하고 해운 재건에 일조할 수 있다고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