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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대현 (부산대학교) 이은령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1 - 23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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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 따라서 소상공인의 현황을 파악하고 기업가정신 제고에 필요한 변인들을 파악해 봄으로써 경영성과 향상이라는 근본적인 시사점 제공이 목적이다. 본 논문은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기업가특성을 크게 심리적특성과 역량특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심리적 특성으로 성취욕구, 위험감수 성향, 직관을 역량 특성으로 인지능력, 혁신활동, 네트워크로 분류하였고, 사회적자본인 신뢰와 상호작용을 매개로 BSC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 하였다. 소상공인 대상 설문지 154부를 PLS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First-Order Construct 모형과Higher-Order Construct 모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기업가특성 중 심리적특성 및 역량특성 모두 사회적자본인 신뢰와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신감, 낙관적 견해, 직관에 의존하는 성향이 큰 소상공인의 특성이 잘 반영된 결과를 함의한다. 또한 인지능력, 혁신활동은 물론 네트워크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원센터의 역할을 확대할 필요성이 큰 이유이다. 소상공인들의 규모의 경제 실현을 정착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체제 구현을 강조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신뢰와 상호작용은 BSC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의 효율적 지원정책이 무엇인가를 생각할 수 있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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