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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희 (충남대) 백지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정보통신정책학회 정보통신정책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7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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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모바일 기반의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으로서의 OTT(Over-The-top) 서비스가 급격하게 성장하여 기존 방송서비스의 경쟁자로 부상함에 따라, 향후 OTT 사업자를 기존 유료방송사업자와 동일한 규제 대상으로 편입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중요한 정책 쟁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OTT 서비스와 기존 방송서비스 대체 관계 여부 및 OTT 서비스 선택에 미치는 요인을 추정함으로서, 향후 규제의 필요성을 판단하는 정책 결정에 중요한 함의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실증분석을 위해 한국 미디어 패널조사의 2014년-2017년 다이어리 자료를 이용하였다. 우선, OTT 서비스로의 대체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총 방송서비스 이용시간 증가 대비 OTT 서비스 이용시간이 얼마나 증가하였는지를 나타내는 탄력성을 추정하였다. 패널 토빗 모형을 이용한 추정 결과, 전체 방송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구한 탄력성은 0.77로서 OTT 서비스 이용이 지상파 및 유료방송서비스 시청을 대체하는 현상이 뚜렷하지 않았다. 그러나, OTT 서비스 이용자 그룹으로 한정하여 추정한 탄력성은 2.92로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OTT 이용자 그룹에서는 이미 OTT 서비스가 유료방송서비스 시청을 상당히 대체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다음으로 OTT 서비스 이용 선택에 미치는 요인들을 패널 프로빗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결합상품을 이용할수록, 유료방송 및 이동통신요금 지불금액이 높을수록 OTT 이용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에서 OTT 서비스 시장이 통신방송서비스 가입자 lock-in을 위한 결합상품 판매 전략의 확산과 함께 성장해 왔으며, 유료방송 요금 인상 시 OTT 서비스로 대체할 확률이 증가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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