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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가일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1 - 33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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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교육과정으로서의 유아인성교육의 가능성과 한계를 고찰하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이 연구는 인성교육의 두 주체인 유아와 교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임으로써 교육과정으로서 인성교육이 가지는 가능성과 한계를 살피고자 하였다. 방법: 이 연구는 인성교육에 대한 유아와 교사 및 원장의 인식을 고찰하였다. 이를 위해 총 7명의 유아와 개별 면담하였으며 교사 18인 및 원장 4인과 초점집단면담(F.G.I.)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인성 개념에 대한 유아와 교사 및 원장의 관점, 유아인성교육의 가능성과 방법, 유아인성교육의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교육 주체들의 인식을 살펴보았다. 결과: 첫째, 유아들은 긍정적, 부정적 인성 특성을 중심으로 인성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인간이 선함과 악함의 중층성을 지닌 존재임을 표현했다. 교사 참여자들은 인성이 인간 고유의 성품이라고 보는 관점과 인성은 그 시대적, 사회적 가치의 합의라고 보는 관점으로 나뉘었다. 둘째, 유아들은 인성교육이 지식적, 감시적, 실천인 접근에서 가능하다고 이해하였으며 교사들은 유아인성교육이 관계를 위한 교육으로 유아가 타인과 어우러져 사는 법을 일상 속에서 보고 배울 때 가능하다고 보았다. 셋째, 유아들은 인성교육의 한계에 대해 인성교육의 무용성과 사람 인성의 변화 불가능성을 언급했고 교사들은 기존의 인성교육이 발달에 부적절한 인성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교육 대상의 혼동, 인성교육의 교육과정화 등을 한계로 지적했다. 결론: 이 연구는 근래에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유아인성교육에 대해 그간 교육 주체들의 목소리를 잘 듣지 못했다는 반성으로 유아인성교육의 두 주체인 유아와 교사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의견을 드러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인성교육의 교육과정화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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