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제희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79 - 20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자아존중감의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강점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유아 179명을 상대로 교사가 자아존중감과 강점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군집분석을 통해 자아존중감의 양상을 살펴본 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집단 구분에 영향을 미치는 강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의 자아존중감 집단은 요인에 따른 유형으로 구분되기 보다는 높낮이로 구분되는 특징을 가져 상위 자아존중감 집단, 하위 자아존중감 집단으로 나뉘었다. 둘째 유아의 자아존중감 군집에 따라 모든 강점 영역에 차이가 있었으며 상위 자아존중감 집단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모든 강점 영역의 점수가 높았다. 셋째, 상위 자아존중감 집단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의 강점은 자연탐구, 활력 및 긍정성, 놀이 세 가지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라 유아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서 이러한 강점들을 교육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필요성 및 행동적으로 드러나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이해하는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