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정현 (영남대학교) 홍창기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7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7 - 287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방자치단체 캐릭터는 지역 마케팅을 위한 수단이지만 캐릭터 활용 영역이 미비하여 개발 이후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리나라 지자체 캐릭터의 현황을 분석해보고, 현재 캐릭터시장에서 급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감정형 이모티콘캐릭터의 특징과 활용사례분석을 통하여 캐릭터 산업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와 특징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감정형 이모티콘 캐릭터 분석 결과, 캐릭터는 감정, 표정, 행동 등 하나의 인격체로서 우리와 함께 일상을공유하고 소통하며 캐릭터를 넘어 감정을 지난 하나의인격체로 자리 잡으며, 새로운 캐릭터 산업에서 높은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각 지자체에서도 정체성수립을 위해 사람들과 소통하며 공감하는 감정형 캐릭터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지자체 캐릭터 콘텐츠 자체로서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문화콘텐츠로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