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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호 (동덕여자대학교) 임성택 (동덕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0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1 - 13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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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아웃도어 의류의 핵심소비층으로 여겨지는 여대생을 중심으로 남성모델로 구성된광고사진과 여성모델로 구성된 광고사진을 각각 따로 보게 한 후 여대생들이 인지하는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의 관계를 비교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모여자대학교의 222명 학생들이였다. 최종분석을 위해 총 217(97.7%)부의 응답설문지가 이용되었다. 측정항목의 개념 타당성을분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과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이 실시되었다. 결론적으로, 남성모델로 구성된 광고사진과 여성모델로 구성된 광고사진의 광고태도, 브랜드 태도, 브랜드 이미지, 구매의도의 관계 모형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태도는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이미지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브랜드 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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