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예진 (해피트리아동발달센터) 문경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5 - 13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술치료사들의 발달장애 아동 대상 집단치료 수행경험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7명의 미술치료사를 대상으로 그들의 발달장애 아동 대상 집단치료 경험에 대한 심층면담을 진행한 뒤, Giorgi(2009)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긍정적 요인’, ‘ 구조적 어려움’, ‘전문적 어려움’, ‘치료적 개입 요인’, ‘어려움 개선 요인’, ‘치료사의 성장 경험’ 총 6가지의 구성요소와 15개의 하위 구성요소가 도출되었다. 발달장애 아동 대상 집단치료 수행 과정에서 미술치료사들은 집단이 지닌 힘을 목격하였다. 아울러 발달장애 아동들로 구성된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지식 습득, 피어비전 등 개인적 노력과, 사회·제도적 지원 체계의 중요성 또한 인식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발달장애 아동 대상 집단치료 수행 경험을 통하여 미술치료사들은 집단치료 중재 기술 향상과 발달장애에 대한 깊은 이해 및 잠재력을 발견하는 등 보다 나은 치료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미술치료사의 발달장애 아동 대상 집단치료 경험을 심층적으로 고찰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집단미술치료 현장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