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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숙 (가톨릭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60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3 - 63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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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든'은 연결어미로서의 기능과 종결어미로서의 기능으로 나뉜다. 연결어미 '거든'의 의미는 「조건」으로, 이견이 없다. 종결어미 '거든'의 의미는 이전 연구들에서 주로 「이유」와 「배경」으로 논의되어 왔으며, 이는 담화 맥락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능이다. 본 논문에서는 종결어미 ’거든‘의 기본적 특성을 「화자만이 아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거든‘은 연결어미와 종결어미로 사용할 경우 그 의미가 같지 않다. 때로 한국어 교재에서 두 가지를 하나의 문법 항목으로 취급하는 경향이 있지만, 이것들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문법 항목으로 취급되어야 한다. 구어에서는 억양이 화자의 의도를 전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하므로 한국어교육에서는 '거든'의 기능에 따라 억양이 어떻게 실현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은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거든'의 의미와 억양에 대해서 무엇을 제시할 것인지를 설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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