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숙 (전남대학교) 고정완 (광주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3 - 15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언어태도 수준에 따른 또래유능성 및 정서지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G지역의 유아교육기관 3곳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199명(남아: 96명, 여아: 103명)을 선정하였다. 언어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누적 퍼센트 50%를 기준으로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나누어 두 집단 간 평균점수를 비교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통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첫째, 유아의 언어태도 수준에 따라 전체적인 또래유능성과 하위요인인 사교성, 친사회성, 주도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언어태도 수준이 높은 유아일수록 또래유능성도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의 언어태도 수준에 따라 전체적인 정서지능과 하위요인인 자기인식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언어태도 수준이 높은 유아일수록 정서지능도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와 부모들이 유아의 언어태도를 긍정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면 유아의 또래유능성과 정서지능도 향상 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