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걸 (호서남초등학교) 김동렬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47 - 56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초등학교 현장에서의 과학 동아리가 언제,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는 과학동아리 운영 실태 분석이고, 두 번째는 지도교사들이 느끼는 과학동아리의 효과나 정책적 지원 등에 대한 지도교사들의 인식 분석이다. 이 연구를 위해 혼합연구 중 수렴적 설계를 활용하였으며 2가지 연구문제를 개별적으로 통합하는 과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 과학동아리는 지도교사의 자발적인 운영에 기초하고 있었으며 학생 성장과 같은 긍정적 경험이 지속적인 운영에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형식화된 업무에 부담을 느껴 제도적으로 확대되는 것에는 중립적으로 반응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과학동아리 활성화를 위해서는 과학동아리를 제도화하고 확대 운영하는 것보다 과학동아리 지도교사 간 교류 활성화 등의 간접적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