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권 (장안대학교) 양회창 (장안대학교) 조희영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피터드러커 소사이어티 창조와 혁신 창조와 혁신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온라인 쇼핑의 성장세를 주도하는 모바일 소셜커머스에관한 특성과 소비자행동의 이해를 통해 모바일 소셜커머스 시장의 활성화에 대한단서를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모바일 소셜커머스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휴리스틱 유형의 매개 효과를검증하고자 하였다. 총 233부의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SPSS 24.0과AMOS 24.0을 활용하여 분석에 임하였다. 척도의 경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타당도와 내적일관성을 통한 신뢰도를 검증하였으며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분석과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정을 위해 단순회귀분석과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모바일 소셜커머스 특성(즉시접속성, 위치서비스, 할인율, 상호작용성)은 휴리스틱 유형(대표성 휴리스틱, 조정 휴리스틱)에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소셜커머스 특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휴리스틱 유형은 각각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리스틱 유형도 각각 구매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모바일 소셜커머스 특성이 구매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특히 상호작용성은 소비자의사결정의 휴리스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점검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또한 의사결정 유형인휴리스틱 유형도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어 업계 관계자들은 휴리스틱 유형을 활용하여 경영전략을 추구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