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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호 (동국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4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3 - 21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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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조선인 민족교육은 해방이후부터 현재까지 재일조선인 사회를 관통하는 핵심논제였다. 해방 이후 조국으로의 귀국을 전제로 수행되었던 민족교육은 1970년대 전환점을 맞이한다. 재일조선인 사회에서는 조직의 영향력이 약화되고 2・3세대를 중심으로 정주의식이 확산되며 일본학교 진학이 증가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재일조선인 사회에서는 본명실천 운동을 비롯한 현실성을 갖춘 민족교육을 추진한다. 1980년대에는 교과서 개편을 비롯한 교육과정 개혁, 민단의 모국방문교육 등 다양한 교육방안을 강구한다. 1990년대에는 조선학교가 일본사회로 다가서고 교육커리큘럼을 개정하며 일본 정주 중심의 교육을 추진한다. 2000년대 이후에는 6・15 남북 공동 선언과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과 연동된 양상의 민족교육을 시행한다. 글로벌시대와 다문화공생 시대에 재일조선인들은 국적에 얽매이지 않는 한층 유연한 사고를 보이는 한편 민족교육을 매개로 일본의 교육차별을 세상에 알리며 다문화공생에 관한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전후 재일조선인 민족교육의 전개와 변천을 통해 재일조선인들의 일본에서의 길항과 공생, 민족성의 계승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국적, 경계를 넘나드는 재일조선인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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