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9 - 6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 모형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래서 문제중심학습은 2015개정교육과정에서도 긴요하게 적용되기를 요구받고 있는 교수학습 모형이다. 특히, 사회과교육은 민주시민성 함양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기 때문에 자기주도적 학습력 함양 교육의 필요성을 더 많이 요구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별히,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에 초점을 두고, 이를 이끌어낼 수 있는 문제중심학습의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자기주도적 학습 및 문제중심학습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을 위한 학습전략을 분석하였고, 문제중심학습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자기주도적 학습력 향상을 위해 학습동기, 메타 인지전략 활용, 상호작용 활성화, 자기성찰 등 4가지 학습전략을 추출하였다. 이러한 전략적 학습요소들은 문제중심학습의 각 단계에 특화되어 적용된다기 보다는 전 단계에서 유기적으로 연계 적용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또한, 문제발견 및 문제정의 단계에서는 학습자주도적 문제발견과 문제정의가 이뤄져서 이후 학습에 대한 학습동기가 촉발되도록 하는 것과 문제해결 계획 및 탐색 활동 단계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학습자원을 검토, 관리하면서 자신의 경험 및 지식과 연계하여 조직화된 전략을 설계하도록 하는 과정이 자기주도적 문제중심학습을 수행하는 데 중요함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