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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태 (영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김지선 (망포중학교) 문영진 (한국교원대학교) 김제현 (한국교원대학교) 권순형 (한국교육개발원) 문영빛 (별내초등학교)
저널정보
대구과학대학교 국방안보연구소 사회융합연구 사회융합연구 제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3 - 13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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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운전자의 교통위험을 경감시키는 객관적인 위험회피정책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고령운전자 교통안전정책에서 폭넓게 적용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별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으로 초기 대비 후기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시 사망자 발생위험도는 인구와 교통량이 집중된 광역 대도시권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역별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으로 고령운전자 안전운전 증진 운동본부(가칭)를 조직·운영하여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홍보 및 캠페인 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된다. 이를 위해 산·학·연 연계를 통한 고령자 교통안전 워크숍 및 전문가 자문회의를 주기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외국의 고령운전자의 위험회피정책의 주요 공통적인 사업에서 의료전문가의 입장에서 고령운전자의 신체적·인지적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일관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의료진을 위한 고령운전자 의료지침서」를 개발하고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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